I HOME > 인공신장실 > 혈액투석

혈액투석

○ 우리 몸에서 신장이 하는 일

신장은 신진대사의 불필요한 물질 중에서 불휘발성 및 수용성인 것을 오줌으로 배설하고, 또한 체액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형태는 강낭콩 모양이며, 무게는 양쪽 신장을 합해서 약 200g이지만, 통계적으로는 왼쪽 신장이 약간 작다.
신장에 염증이 생기거나 신장기능이 저하되면 혈액속의 노폐물을 원활하게 걸러주지 못하게 되면서 우리 몸은 체액 불균형 상태에 빠지게 된다.

신장기능이 일정수준 이하로 저하되어 신장이 제 역할을 못하게 되는 것을 신부전증이라 하며 만성 신부전의 경우 회복이 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 건강한 사람의 신장을 이식하거나 인공적으로 혈액을 투석해 주는 장치에 의존하는 방법이 최선이다.
그나마 다른 장기에 비해 신장이식수술은 많이 이루어지는 편이라고 해도 이식수술이 필요한 환자 수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며 아직도 많은 환자들이 혈액투석기에 의존하고 있다.
심지어 20년 넘게 투석을 시행하고 있는 환자들도 많다고 한다.
이렇듯 혈액투석기의 개발은 절망적인 상황의 환자들의 생명을 유지해주고 다시 사회로 복귀하게 만들었다.

○ 혈액투석

혈액투석이란 혈액속의 노폐물과 수분을 인공신장기를 이용하여 제거하여 주는 과정입니다.
인공신장기는 얇은 판이나 관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판이나 관을 현미격ㅇ으로 자세히 살펴보면 아주 작은 구멍이 많이 있는 반투막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투과막은 구멍보다 작은 입자는 통과할 수 있지만 구멍보다 큰 입자는 통과하지 못하게 하는 특징을 갖습니다.
혈액투석은 이러한 반투막을 이용하여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 혈액투석의 원리

혈액투석실에 온 환자가 투석을 하시려면 두 개의 혈관주사를 맞게 됩니다.
한개의 주사는 혈액을 빼는데 이용하고, 다른 하나는 혈액이 다시 체내로 들어가는데 이용 됩니다.

체외로 순환하는 혈액은 인공 신장기내의 반투막 안쪽으로 통과하게 되며, 이 반투막틔 바깥쪽으로는 투석액이 흐르게 되어 막을 사이에 두고 노폐물 등의 교환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즉, 투석이란 신장에서 배설하거나 조절하지 못하는 수분 및 전해질과 질소 계통의 노폐물 같은 작은 입자들을 확산과 정수압의 원리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여기서 확산이란 물질의 농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하며 물이 들어있는 유리병에 잉크 한방울을 떨어뜨렸을때 잉크가 퍼지는 것과 같은 원리이며 정수압이란 수분의 압력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 원리입니다.

○ 혈액투석의 장점

  • 투석환자가 투석을 받기 위해서는 병원에 정기적으로 내원해야 한다.
  • 혈액투석은 병원에서 시행하므로 안전하게 의료요원이 치료를 담당한다.
  • 정기적인 의료요원의 접촉으로 인해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 혈액투석의 단점

  • 동정맥류를 만들기 위한 수술이 행해져야 한다.
  • 투석을 할때 두 번 주사를 찔러야 한다.
  • 고정된 스케줄로 기계에서 시간이 구속되며 혈액 내 전해질 변화가 심하며 심혈관계에 부담을 줄 수 있고 투석간 식이요법 및 수분섭취 제한이 필요한다.